2011년 9월 15일 목요일

Google+ API 맛보기


Google+ API 맛보기

* 이 글은 http://googleplusplatform.blogspot.com/2011/09/getting-started-on-google-api.html 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1. 구플 API를 쓰기위해서는 구글 API 키가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Google API Key를 얻을 수 있다.

1.1 Google API Console 사이트 방문
https://code.google.com/apis/console




1.2  Create Project...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처럼 API리스트가 나온다. 여기에서 Google+ API 옆의 Off 상태 버튼을 누른다. 사용동의 화면이 나올 것이다. Accept 한다.





1.3  왼쪽에 API Access 를 누른다. Simple API Access에 보면 API Key가 보인다. 이 키를 잘 기록해둔다. 당연히, 더 나은 인증을 위해서 OAuth를 통한 API Key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일단 Simple API Access의 API Key 를 사용한다.







2. 이제 Google+ API를 써보자.
2.1 구글+ 블로그(http://googleplusplatform.blogspot.com/2011/09/getting-started-on-google-api.html) 에 소개된 것을 다음과 같이 따라 해본다. 크롬 주소 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원래는 GET으로 하는 건데 브라우져에서 주소창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GET이 수행된다)

https://www.googleapis.com/plus/v1/people/108189587050871927619?key=yourAPIKey

여기에서, yourAPIKey 자리에는 아까 구글 API console에서 확인한 APIKey를 사용한다. 그렇게 하면 다음 화면과 같이 Chris Chabot의 공개된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이는 JSON 포맷이다. 만약 APIKey가 틀린 경우에는 error 메시지(또는 Bad Request)가 나올 것이다.





2.2 이번에는 주소창에 자기의 구글+ ID 를 입력해보자다. 구글+ 아이디는 프로필화면에서 알수 있다. 즉, 구글+ 화면에서 왼쪽에  자기 사진 또는 이름을 누르면 프로필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이때 주소창에 보면 숫자가 보인다. 이것이 자기의 구글+ 아이디이다.






2.3 아까 주소창에 입력한 Chris Chabot의 구글+아이디 (108189587050871927619) 대신에 자기의 구글+아이디를 입력하고, yourAPIKey 역시 자기의 API Key를 입력한다. 그러면 자기의 공개된 정보가 나타날 것이다.






2.4 이번에는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최신 activity 리스트를 얻어보자. Google+ID 자리에는 자기의 구글+ ID를, yourAPIKey 자리에는 자기의 API Key를 입력한다.
https://www.googleapis.com/plus/v1/people/Google+ID/activities/public?key=yourAPIKey
그러면 다음과 같이, 자기 스트림의 내용과 유사한 내용이 나타날 것이다. 물론 JSON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public (공개)로 되어 있는 것만 나타난다.




3. 일단 여기까지 하기로 하자. OAuth를 통해 private 정보도 접근가능하다.(현재 실제로 가능한지는 미확인)  
추가적인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구플블로그: http://googleplusplatform.blogspot.com/2011/09/getting-started-on-google-api.html
구플API설명: http://developers.google.com/+/api/

- 문서끝.